상식 이야기

서울역 지하철의 숨겨진 비밀: 교류와 직류 전환 때문에 꺼지는 전등

정보 사냥꾼 Ver.6110 2024. 4. 5. 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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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심장부를 관통하는 지하철 열차 안에서 경험하는 갑작스러운 전등 소등 현상은 많은 승객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내곤 합니다. 특히, 서울역을 지나갈 때 발생하는 이 현상은 사실 교류(AC)와 직류(DC) 전력 공급 방식의 전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서울역 구간에서 전등이 잠시 꺼지는 이유와 전력 공급 방식의 전환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역 구간의 전력 공급 방식

서울역을 포함한 서울 지하철 1호선의 일부 구간은 고유의 전력 공급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구간에서는 전동차가 교류(AC) 전력을 사용하여 운행됩니다. 반면, 서울 지하철의 대부분 구간은 직류(DC) 전력으로 운영되며, 이 두 전력 공급 방식 간의 전환은 서울역 인근에서 이루어집니다.

 

 

전력 공급 방식 전환 과정

서울역에 진입하기 전, 전동차는 교류(AC)로 운행되다가 서울역 구간을 지나면서 직류(DC)로 운행하도록 전환됩니다. 이 전환 과정 중에는 전력 공급이 잠시 중단되기 때문에, 전동차 내부의 전등이 꺼지게 됩니다. 이 현상은 대략 10~15초 정도 지속되며, 이 시간 동안 승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소한의 조명은 유지됩니다.

 

 

전등 소등 시간과 승객 편의

전력 공급 방식의 전환 과정은 승객들에게 잠시 동안 어둠을 경험하게 하지만, 이는 필수적인 과정으로 전동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전환 과정이 완료되면 전등은 즉시 다시 켜지며, 열차는 정상적으로 운행을 재개합니다.

 

 

추가 정보: 지하철 4호선 남태령~선바위 구간

서울역뿐만 아니라 지하철 4호선 남태령~선바위 구간에서도 동일한 이유로 전등이 꺼지는 현상이 관찰됩니다. 실제로 서울 지하철의 다양한 노선 중 일부 구간에서도 전력 공급 방식의 전환으로 인해 유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서울역을 지나는 동안 경험하는 전등 소등 현상은 전력 공급 방식의 전환과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는 전동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서울 지하철은 다양한 전력 공급 방식을 사용하는 구간을 원활하게 운행할 수 있으며, 승객들에게 안전하고 효율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배경 지식은 서울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흥미로운 정보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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